국민연금 조기수령이란 국민연금 가입자가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면, 일반 연금 수령 시작 나이보다 일찍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. 소득이 적거나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제도로 최대 5년까지 가능하며, 일찍 받을수록 연금액이 감소하게 됩니다.
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
국민연금 조기수령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이 필요합니다.
-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합니다.
- 연금 수급 직전 3년간의 월평균 소득액이 2023년도 기준 월 2,861,091원 이하여야 합니다.
- 출생연도에 따라서 만 56세 ~ 만 60세 사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.
국민연금 조기수령의 신청 방법
국민연금 조기수령의 신청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과 방문신청 두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. 온라인 신청 시에는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이용하면 편리하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방문신청 시에는 필요서류를 미리 준비해 가면 빠르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.
국민연금 조기수령의 필요서류
국민연금 조기수령의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국민연금 가입증
- 신분증
- 건강진단서
- (선택) 부양가족 연금 대상자 입력 시 증빙자료
부양가족 연금 대상자는 배우자, 19세 미만 자녀, 65세 이상 부모, 장애등급 2급 자녀 또는 부모 등이 있습니다. 부양가족 연금 대상자를 입력하면 연금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국민연금 조기수령의 장단점
먼저 장점 입니다.
- 소득이 적거나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에 일찍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연금 수령 시작 나이보다 일찍 은퇴할 수 있습니다.
- 부양가족 연금을 신청하면 연금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아래는 단점 입니다.
- 일찍 받을수록 연금액이 감소합니다. 최대 30%까지 줄어들 수 있습니다.
- 조기수령 중에 월평균 소득액이 기준 금액을 넘어설 경우, 국민연금 수령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.
- 조기수령 후에 다시 일을 하게 되면, 국민연금 고용보험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.
장단점이 있는만큼 잘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. 지금까지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, 장단점,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복잡한 내용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